October 29, 2015

[Halloween Day 에 관하여] - 송재은 선교사

10 31일은 할로윈 데이입니다. 미국의 축제일이 요즘은 한국에서도 점점 대중들에게,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있습니다백화점이나 TV에서 할로윈의 분위기를 쉽게 접할 있고, 더러는 아이들이 읽는 속에서도 할로윈과 관계된 자료들을 많이 있습니다. 성경적으로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의무를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우리 부모님들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할로윈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에 대처하는 그리스도인들의 자세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Halloween 유래는 유럽의 영국과 아일랜드 지방을 지배했던 켈트족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당시 켈트족 성직자들은 새해가 시작되기 전날인 10 31일에 모닥불을 피우고 곡식이나 동물들을 제물로 바쳐 저승에서 돌아온 악령들을 달랬던 것입니다. 기독교가 유럽에 퍼지면서 9세기 중엽에 교황 그레고리 4세는 11 1일을 서유럽 지역에서 ‘모든 성자의 (All hallows Day) 지키도록 명령하였고 전날 (Hallows evening) 10 31일부터 죽은 사람들이나 악령을 기리는 대신 성인들이나 기독교 순교자들의 삶을 경축하는 날로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할로윈은 켈트족의 전통과 카톨릭의 성인 숭배 사상 그리고 성경으로부터 이탈한 중세 카돌릭의 반성경적 형태 등이 뒤섞여져서 만들어진 풍습입니다 풍습은 카톨릭이 강했던 아일랜드 지역을 중심으로 유지되어 오다가 오늘날 미국의 할로윈의 기원이 것입니다. 아일랜드인들은 할로윈 귀신복장을 하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이웃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달라고 하는 놀이를 계속해왔고, 이것이 변형되어 미국 할로윈의 대표적인 풍습이 것입니다.

기독교인들이 할로윈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가장 이유는 할로윈을 단지 하나의 문화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그냥 재미로 귀신놀이를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인지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도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의 자녀들을 할로윈의 세속적인 문화로부터 지키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할로윈의 가장 위험은 어린이들에게 사탄, 귀신, 그리고 여러 악한 생각을 친구처럼 만들어 버린다는 것에 있습니다그리고 그것을 재미로 즐기는 동안 어린이들은 선과 악에 대한 개념을 혼동하게 됩니다요즘 어린이들에게는 “재미”가 선악의 기준이 되어 버렸습니다. 재미가 있으면 모든 것이 용납되고 재미가 없으면 아무리 옳은 것이라도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21-22에서 사도 바울은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로 말씀하십니다로마서 12:2에서 역시 바울 사도는 “너희는 세대를 본받지 말로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오늘날 대중 매체의 발달로 우리의 자녀들은 세상의 문화에 거의 무방비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사실, 할로윈은 점점 자본주의적이고 상업적으로 발달하면서 어린이들에게 세속적인 사고방식을 집어넣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더욱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가르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반드시 재미있고 즐거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어려움도 당할 있음을 분명히 가르칠 책임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우리 아이들에게 세상적인 즐거움보다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행할 있는 믿음을 가르쳐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